생활정보

놋그릇(유기그릇) 닦는 방법

놋쇠로 만든 그릇 놋그릇! 유기라고도 하죠? 구리에다가 주석이나 아연, 니켈 등을 섞어 거푸집에 부은 다음, 불에 달궈가며 직접 두드려서 만든 그릇을 유기그릇, 놋그릇이라고 한답니다. 오늘은 일상생활에 식기류에 자주 사용하는 놋그릇 닦는 법을 알아볼까해요.


저는 일반 유기그릇이랑 방짜유기 두가지로 알고 있어요. 처음 사서 사용하시는 새 유기그릇은 색이 14k? 10k 금 색깔같이 은은한 황금 빛깔처첨 연한데 사용할수록 색깔이 진해진다고 해요. 


유기그릇 처음 사용할때 식초:물을 1:30정도 비율로 해서 1~2시간 정도 담궈놨다가 헹군다음 마른 헹주로 닦아주면 얼룩을 감소시키고, 놋그릇의 특유냄새도 좀 줄여준다고 해요. 처음 사용하실 때는 설거지 후 마른 행주로 잘 닦아줘야 얼룩이 덜 생기게 길들여 진다고 해요. 방짜유기의 얼룩은 해로운건 아니지만~ 외관상 보기 별로니깐 깨끗하게 닦아주는게 좋더라구요. 

놋그릇 닦는 법

물때나, 수돗물 불순물 등 물방울 같은 얼룩이 생기면 마른 상태 그대로에서 초록색수세미(3M)로 살살 한방향으로 문질러 닦아 주세요. (유기마다 결의 방향이 있어서 위에서 아래쪽 또는 좌에서 우로 한방향으로만 닦아 주세요.) 검은 불순물이 나오면 일반 세제를 이용해서 물에 헹궈주고, 마른 헹주로 물을 닦아주면 유기의 원래 색으로 돌아간답니다. 


※유기그릇 닦을 때 구리, 주석가루가 많이 묻어 나와요. 인체에 유해한 성분은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