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할 일이나, 축의금 등 성의의 표시로 내는 돈인 부조금(扶助을 세분화 하여 좋은 일, 기쁜일에 축하할때 내는 것은 축의금, 장례식 등 슬픈일에 위로금으로 내는 것은 부의금 입니다.
부의금 봉투 쓰는법
1. 부의(賻儀) : (부의할 부賻 의례 의儀)한자 뜻 그대로 상가에 부조로 보내는 돈이라는 뜻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2. 근조(謹弔) : (삼갈 근, 조상할 조를 사용하여 삼가 조상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4. 추도(追悼) : 따를 추, 슬퍼할 도를 사용하는 추도는 죽은 사람을 생강하며 슬퍼한다는 뜻이에요.
5. 애도(哀悼) : 슬플 애, 슬퍼할 도의 한자 뜻 그대로 죽음을 슬퍼한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6. 위령(慰靈) : 위로할 위, 신령 령을 사용하여 죽은 이의 영혼을 위로 한다는 뜻이에요.
6개의 부의금 봉투 쓰는법은 1, 2 / 3, 4 / 5, 6 을 앞, 뒷면으로 부의금 봉투에 쓰며, 부의 봉투 뒷면 왼쪽 하단에 세로로 이름을 쓰고, 이름 오른쪽에 소속을 작성하면 되는데, 이름만 작성하셔도 상관이 없겠죠?
보통 장례식장에 준비되어 있는 봉투에 부의금 봉투에 맞는 표기가 되어 준비가 되어 있지만, 혹시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참석하지 못할때 봉투로 전달시에 이렇게 부의금 봉투 쓰는법을 확인하여 작성하여 전달하면 좋을 것 같아서 함께 알아보았어요.